해당 내용은 OBS 공식 문서 내용을 참고하여서 작성하였습니다.

https://obsproject.com/kb/stream-connection-troubleshooting

 

Stream Connection Troubleshooting | OBS

Stream Connection Troubleshooting 2024-09-30 If you experience dropped frames or intermittent disconnections while streaming, there is a network issue between your computer and the remote stream ingest server. Such issues can arise for a variety of reasons

obsproject.com

 

  • 스트리밍 중 프레임 드롭(dropped frames)이나 간헐적인 연결 끊김 현상이 발생한다면, 사용자의 컴퓨터와 원격 스트리밍 인제스트 서버 간 네트워크 문제에 발생
  • 프레임 드롭(dropped frames)이나 간헐적인 연결 끊김 현상 문제는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 → OBS Studio의 통제 범위를 벗어남

 

드롭된 프레임(dropped frames)

  • 드롭된 프레임(dropped frames)은 원격 서버와의 연결이 불안정하거나 설정된 비트레이트를 유지하지 못함을 의미
  • 프로그램은 보상을 위해 일부 비디오 프레임을 강제로 삭제
  • 너무 많은 프레임을 드롭하면 스트리밍 서버에서 연결이 끊길 수 있음
     
  • OBS Studio가 프레임 드롭(dropped frames)을 유발할 가능성은 극히 희박
  • 기술 설명을 참조 > https://gist.github.com/jp9000/5793a3f4ae15913c858913d6a00824b7

 

1. 다른 서버로 스트리밍하기(Stream to a Different Server)

  • Settings > Stream으로 이동하여 다른 서버로 스트리밍을 시도
  • Twitch로 스트리밍 중이며 Windows를 사용하는 경우, TwitchTest를 사용하여 품질 점수가 가장 높은 서버를 검색
  • 향상된 방송(Enhanced Broadcasting) 기능을 비활성화하거나 TwitchTest 결과에서 확인된 대역폭보다 낮은 최대 스트리밍 대역폭을 설정하여 테스트 진행 가능

 

2. 비디오 비트레이트(Video Bitrate) 낮추기

  • Settings > Output으로 이동하여 비디오 비트레이트(Video Bitrate)를 낮추기 
  • 비트레이트(Bitrate)는 안정적인 업로드 속도(upload speed)와 스트리밍 서비스의 비트레이트 제한(bitrate limitations)에 따라 달라짐 
  • 총 업로드 속도(total upload speed)의 75%로 설정하는 것이 좋은 시작점(starting point)

 

3. 다른 서비스로 스트리밍(stream)하기

  • Settings > stream으로 이동하여 다른 서비스로 스트리밍(stream) 변경
  • 예시) Twitch로 스트리밍 중이라면 YouTube로 스트리밍하여 연결 상태를 테스트
  • 참고 : 특정 서비스의 연결 문제는 해결되지 않지만, 서비스 관련 문제인지 확인하는 데 도움됨

 

4. 네트워크 최적화 및 TCP 페이싱 활성화

  • Settings > Advanced → Network로 이동하여 '네트워크 최적화 활성화(Enable network optimizations)'와 'TCP 페이싱 활성화(Enable TCP pacing)'를 선택 
  • 일부 사용자는  '네트워크 최적화 활성화(Enable network optimizations)'와 'TCP 페이싱 활성화(Enable TCP pacing)' 설정으로 프레임 드롭(dropped frames)이나 연결 끊김 문제(disconnection issues)가 개선되었다고 보고 
  • 문제 해결을 위한 로그(log)에 추가 세부 정보(further details)가 기록
    ※ 참고: 해당 Settings은 Windows에서만 사용 가능

 

5. “Bind to IP”가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 필요

  • Settings > Advanced → Network 로 이동하여 Bind to IP가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

 

6. IP 패밀리를 IPv4 전용으로 설정

  • Settings > Advanced → Network로 이동하여 IP Family를 IPv4 전용으로 설정 필요
    ※ 참고: 연결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기본 설정인 IPv4 및 IPv6을 유지하는 것이 좋음

 

7. 동적 비트레이트 조정 활성화

  • Settings > Advanced → Network로 이동하여 ‘Dynamically change bitrate to manage congestion(혼잡 관리 위해 비트레이트 동적 변경)’ 항목을 선택
  • 연결 상태가 불안정할 때 프레임 드롭(dropped frames) 대신 비트레이트(bitrates)를 낮춰 전송

    ※ 참고
    • 프레임 드롭(dropped frames)의 근본 원인을 해결하지 않으며, 연결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경우에만 사용
    • 비트레이트(bitrates) 감소는 영상 품질 저하를 동반

 

 

OBS Studio 외부의 소프트웨어

원인 해결책
보안 소프트웨어 간섭
보안 소프트웨어(방화벽/바이러스 백신)가 OBS Studio와 스트리밍 서버 간의 연결을 방해 가능
보안 소프트웨어를 일시적으로 비활성화하여 원인이 되는지 확인 필요
문제가 해결되면 OBS Studio에 대한 예외를 추가하고 보안 소프트웨어를 다시 활성화
VPN 소프트웨어 간섭
VPN 소프트웨어로 인해 스트리밍 서버와의 연결이 불안정 
VPN을 비활성화하여 네트워크 불안정성의 원인인지 확인 필요 
Bundled(번들)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 일부 네트워크 소프트웨어는 OBS Studio의 우선순위를 낮춰 필요한 비트레이트를 유지하지 못하게 할 수 있음
- 네트워크 연결을 최적화(optimize)하거나 조정(tweak)한다고 표방하는 모든 소프트웨어를 반드시 확인 필요
1. Lenovo Vantage → Lenovo Vantage 소프트웨어 내에서 네트워크 부스트 옵션을 비활성화
2. Killer NIC → Killer NIC 소프트웨어 제품군을 제거한 후 설치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하고, 하드웨어 드라이버만 설치하도록 선택
3. 기타 소프트웨어 → 소프트웨어를 완전히 제거하거나 비활성화한 후 연결 상태를 다시 테스트
구형 네트워크 드라이버
구형 네트워크 드라이버는 연결 상태가 나빠질 수 있음
컴퓨터 또는 메인보드 제조업체 웹사이트에서 최신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하십시오.

 

 

Potential Hardware Issues (잠재적인 하드웨어 문제)

원인 해결책
WiFi를 통한 스트리밍
스트리밍에 WiFi가 불안정
스트리밍 시에는 유선 연결을 사용하는 것이 좋음
모뎀/라우터 연결 문제
모뎀/라우터에 일반적인 연결 문제가 있있을 수 있음
잠재적인 연결 문제를 해결하려면 모뎀과 라우터를 모두 재시작
하드웨어 결함
연결 경로 상의 하드웨어에 결함이 있을 수 있음
모뎀, 라우터, 네트워크 케이블, 네트워크 카드 또는 스위치나 익스텐더와 같은 기타 네트워크 장치가 포함
하드웨어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려면 각 하드웨어를 하나씩 교체 필요

※ 참고
하드웨어에 결함이 있는지 확실하지 않은 경우, 직접 장비를 교체하기 전에 반드시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ISP)에 문의 필요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에 문의 필요

  • 가이드의 문제 해결 단계를 모두 수행했음에도 연결 문제가 지속된다면, ISP(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에 문의 필요 
  • OBS Studio는 사용자의 네트워크에 의존하며, 네트워크의 상당 부분은 사용자의 직접적인 통제 범위를 벗어남 
  • ISP는 종종 자체적으로 변경 사항을 적용하거나, 연결 경로에 예상치 못한 혼잡(congestion)이 발생할수 있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