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M은 Digital Rights Management의 줄임말로 우리말로는 ‘디지털 저작권 관리’라고 해석
저작권자가 배포한 디지털 자료(문서, 파일 등)나 하드웨어의 사용 제한
특정 자료를 저작권자가 의도한 용도로만 사용하도록 제한하는데 사용되는 모든 기술(복사 방지, 기술보호 장치 등)
DRM이란
디지털 환경에서 콘텐츠를 만들어낸 지적 재산권 보호와 창작물을 사용하고자 하는 사용자의 의무와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기술
오프라인에서 내가 만든 제품이 있다고 하면 수공예품이건 공장에서 생산된 물건이건, 구매자의 손에 전달되기까지 유통 구조를 거치게 되고 더 나아가 판매한 제품에 대한 관리도 됨
온라인을 이용하게 될 때, 유사한 절차를 거치게 되는데, 만약 지적 재산권이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일반적인 온라인 마켓을 이용
창작한 콘텐츠에 대한 보호∙판매∙운영을 위해서는 DRM 솔류션 제품이 포함된 서비스를 사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에서는 보통 원본 콘텐츠의 불법 유통 막기 위해 콘텐츠 보호 처리를 우선함
창작한 원본 콘텐츠가 예를 들어 도서, 책, 음반, 영화 필름과 같이 아날로그 콘텐츠인 경우, 디지털 콘텐츠로 변환하는 작업을 하게 되고, 다음으로 디지털 콘텐츠를 DRM 처리하여 변환하는 작업을 함 → 작업 과정을 패키징(packaging) 한다고 하며 패키징 하는 도구는 패키저(packager)
패키징 과정에서 불법 복사를 차단하기 위해 암호화와 불법 유통 시 복제 경로를 감지하기 위해 소유자의 정보를 삽입하는 워터마크 같은 기술이 콘텐츠에 적용되며, 저작권자가 설정한 콘텐츠 사용 규칙(라이선스 정보)이 라이선스 서버에 포함함
콘텐츠 사용 규칙은 콘텐츠 구매자에게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콘텐츠 온라인 유통방법에 따라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유통 규칙이 포함될 수 있음
패키징은 시점을 기준으로 보통 두 가지 방법으로 구분
사용자가 콘텐츠를 요청한 시점에 진행하는 방법(on-the-fly packaging)
콘텐츠 크기가 비교적 작은 경우 예를 들어 문서파일이나 음원 파일 같은 경우에는 실시간 패키징
사전에 패키징을 해 놓는 방법(pre-packaging)
동영상이나 게임 설치 프로그램과 같이 콘텐츠 크기가 큰 경우에는 사전에 패키징
DRM 절차
보호된 콘텐츠를 구매한 고객이 사용하기 위해서는 단말 기기에 DRM 복호화 모듈이 존재해야함
DRM 복호화 모듈의 역할은 서버로부터 사용자 인증과 라이선스 정보를 발급받아 콘텐츠를 복호화하는 것
사용자가 콘텐츠를 사용하려는 시점에 DRM 콘텐츠 모듈은 인증서버를 통해 사용자 인증을 하게 되고 라이선스 서버를 통해 콘텐츠 사용 권한(지불 여부 확인) 여부 등을 판단하여 권한이 있는 경우 라이선스 정보를 제공
라이선스 정보에는 콘텐츠를 복호화 하기 위한 키와 콘텐츠 사용 권리 중 제약 조건이 일반적으로 포함
제약 조건의 주요 항목으로 권리 유효 횟수나 권리 유효기간 정보가 존재하는데, 사용자가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는 횟수나 사용 만료 일자 정보를 의미
정보를 받아 DRM 클라이언트 모듈은 복호화를 하게 되며 사용자는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게 됨
해당 콘텐츠를 웹 브라우저 상에서 볼 수 있는 환경이라면 웹 브라우저에서 지원하는 플러그인 형태로 DRM 클라이언트 모듈이 내장된 뷰어가 온라인 업체에서 제공될 것이며 그것을 받아 DRM 콘텐츠를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