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ppo 데브옵스
2022. 7. 15. 01:43
2022. 7. 15. 01:43
- Little's law에 의해 동일한 부하에서 응답시간 또는 지연시간이 낮을 수록 시스템 처리량이 높아짐
- 정해진 자원 내에서 시스템 성능을 높이기 위해 튜너들이 어플리케이션이나 SQL의 응답시간을 줄이는 노력을 하게 되는 것
- 성능 개선의 핵심은 응답시간을 낮추는 것
- 기존 Little's Law 법측을 활용하여 시스템의 성능 이론에도 동일하게 적용
- Little's law의 규칙을 기반으로 성능을 향상하려고 한다면, 낮은 response time을 만드는 것이 최우선임 → "Low response time makes high throughput"
시스템의 성능 측정 Little's law
- Active users -> 실제 사용자 수
- TPS : 초당 트랜잭션(Transactions per Second)
- Response time -> 응답 시간
Active users = TPS * Response time
시스템의 성능 측정 Little's law의 이해
- 1명의 사용자가 시스템에 요청을 보낼 때 응답이 1초에 처리 → 초당 처리건수(TPS)는 1건
- 초당 처리건수(TPS)가 1건이면 2명이 요청하였을 때 응답 시간은 2초가 발생
- 1명이 요청을 보낼 때 응답이 0.5초에 처리 → 초당 처리 건수(TPS)는 2건
- 2명이 요청을 보낼 때 응답이 0.5초에 처리 → 초당 처리 건수(TPS)는 4건
TPS(초당 트랜잭션)와 Response 계산
스토리지 성능 컨셉에 맞게 변환
- Thread → I/O 부하를 일으키는 주체
- Latency(지연시간) → 스토리지의 응답시간
- IOPS(Input Output Operations per Second) → 초당 입출력 오퍼레이션 건수로 스토리지의 처리량
IOPS = Threads / Latency
※ 기존 Little's law (리틀의 법칙) 개념